존칭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


1. 프로젝트 코드 작성

먼저 프로젝트를 iphone windows based로 생성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버튼과 텍스트필드를 위한 아울렛을 선언한다.
버튼 클릭이벤트를 받기 위해서 이벤트 핸들러 함수도 선언한다. (함수명은 마음대로)

testbuttonAppDelegate.h

//

//  testbuttonAppDelegate.h

//  testbutton

//

//  Created by Kyungmin Cho on 08. 09. 30.

//  Copyright __MyCompanyName__ 2008. All rights reserved.

//


#import <UIKit/UIKit.h>


@interface testbuttonAppDelegate : NSObject <UIApplicationDelegate> {

    UIWindow *window;

IBOutlet UITextField *text1;

IBOutlet UIButton *button1;

}


@property (nonatomic, retain) IBOutlet UIWindow *window;


- (IBAction) OnButtonClick:(id)sender;


@end



이벤트 핸들링되면 텍스트 필드에 클릭이라고 출력되게 해보자.

testbuttonAppDelegate.m

//

//  testbuttonAppDelegate.m

//  testbutton

//

//  Created by Kyungmin Cho on 08. 09. 30.

//  Copyright __MyCompanyName__ 2008. All rights reserved.

//


#import "testbuttonAppDelegate.h"


@implementation testbuttonAppDelegate


@synthesize window;



- (void)applicationDidFinishLaunching:(UIApplication *)application {    


    // Override point for customization after application launch

    [window makeKeyAndVisible];

}



- (void)dealloc {

    [window release];

    [super dealloc];

}



- (IBAction) OnButtonClick: (id) sender

{

[text1 setText: @"click!"];

}


@end



2. 버튼, 텍스트필드 리소스 생성

이제 리소스 에디터에서 버튼과 텍스트필드를 추가한다.

Resources안의 MainWindow.xib를 더블클릭하면 InterfaceBuilder가 실행되며 
메인 윈도우 에다가 오른편에 있는 버튼과 텍스트필드를 드래그앤 드럽으로 가져오면 된다.


3. 아울렛 연결

이제 실제 코드와 리소스를 연결한다.
먼저 MainWindow.xib 창의 testbuttonApp...를 선택하고 오른클릭 하면 코드로 적어놨던 text1과 button1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버튼과 텍스트를 아래 그림처럼 동그라미 안에서 드래그 드럽으로 원하는 Window 창의 각 버튼 텍스트에 연결한다.



마지막으로 버튼 클릭 이벤트 함수 연결은 
Received Actions의 내가 코딩했던 OnButtonClick함수의 동그라미에서 드래그앤 드럽으로 Window의 버튼으로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버튼의 어떤 액션에 연결할겨냐고 나오는데 TouchDown으로 연결하면 된다.



4. 실행

cmd + R을 눌르거나 Debug and Run을 실행하면 iPhone simulator가 실행되며 버튼 누르면 click이라는 글짜가 텍스트 필드에 나타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