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senger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2002-08-27 조경민 (bro@shinbiro.com)

.NET Messenger Service 개요
.NET 메신저 서비스에 접속하는 MS의 클라이언트 제품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Microsoft® Windows® Messenger라고 불리는 Windows XP에 기본으로 내장된 메신저 제품( 이하 XP메신저 또는 윈도우메신저라 함)과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다운받아서 쓰고 있는 MSN Messenger가 그것이다.
.NET 메신저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그중 기본적인 것이 Microsoft .NET Messenger Service이다. 그리고 그 외 Microsoft® Exchange Instant Messaging같은 다른 서비스도 있을 수 있다. 메신저 클라이언트는 이런 서비스에 접속하여 .NET Messenger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Microsoft .NET Messenger Service를 메신저 서버라고 짧게 부르도록 한다.

메신저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는 세가지 종류로 나뉜다.
-        Messenger APIs
현재 설치되어 실행중인 MSN메신저와 연동되어 여러가지 재미있는 일을 할 수 있는 API로 XP메신저와 MSN메신저 둘다 해당되는 API이다.
주로, 두가지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메신저 친구 리스트 관리와 메신저 클라이언트 자체에 대한 자동화(Automation)이다.
-        Messenger Service APIs
서비스API는 메신저클라이언트가 접속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API이다. 서비스API는 메신저서버와 연동이 필요없는 API이다. 그러나 메신저서버를 통하지 않더라도 .NET Messenger Service를 통하게 된다면, .NET Messenger Service 동의서에 동의하고 특별한 ID와 key 쌍을 받아야 한다. 이 서비스 API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테스트 서버 혹은 상용 서버는 msgrapi@microsoft.com 에 메일을 보내서 사용 가능한 ID와 Key를 부여 받아야 한다.  주료 서비스로 들어온 클라이언트를 인증과정을 거친후 해당 서비스의 세션을 생성하고, 해당 서비스에 다른 클라이언트를 초대하여 참여하여 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
-        Messenger Add-In APIs
XP에서 동작하는 윈도우 메신저의 애드온 API들이다. 이 API를 통해서 이메일보내기시 특수한 작업을 하거나, 채팅룸 가기시 특수한 다른 채팅서비스를 하거나, 개인정보를 수정하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광고 같은것을 띄울 수 있다.

'KB > tutor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sock] 윈속 소켓 정리  (0) 2004.03.19
snmp 프로그래밍  (0) 2004.03.19
COM+ 컴포넌트 만들기  (0) 2004.03.19
MFC DLL 간단 설명  (0) 2004.03.19
MySQL 에서 Text file Import 하기.doc  (0) 2004.03.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