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어렵네.. --;;

일단 오늘 배운 거..

화면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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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패드 숫자들로 정면, 뒷면 등으로 전환 가능하다.
마우스 휠 + 쉬프트나 컨트롤키 등으로 보는 화면을 이동할 수 있다.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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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된 객체에 대해서 R은 회전, S는 확대축소, G는 이동, X는 삭제이다.
이때 x,y,z 키를 이용해서 특정 축으로만 변환되도록 설정한다.

회전중심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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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 + s를 누르면 3d cursor를 center로 가게 하거나 현재 선택된 메쉬 중심을 3d cursor 등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스페이스바 누르고 set origin을 입력하면 선택된 메쉬의 중심을 설정할 수 있다.
중심을 잘 잡아놔야 미러를 하거나 회전할때 문제가 없다. 

메쉬 내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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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 모드와 에디트 모드는 탭키로 변환
오브젝 모드에서 오른 클릭으로 메쉬 선택
에디트 모드에서 오른 클릭 + 쉬프트로 정점들 선택
선택된 정점들을 E를 누르면 정점이나 면이 새로 튀어나와서 메쉬를 확장해 나갈 수있다.

뼈대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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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는 armature라고 부름
오브젝 모드에서 스페이스 바 누르고 add armature를 선택하면 뼈대 하나 나옴.
E를 누르면서 뼈대를 추가해 나감 특정 뼈대로 이동은 오른 클릭 또는 ], [ 키 이용.
뼈대는 x-ray를 선택하여 메쉬에 들어가 있어도 보이도록 설정
Auto-IK도 선택함.

뼈대를 메쉬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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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를 선택하고 스페이스바 add modifier를 입력하고 뼈대를 선택해줌.
컨트롤+TAB을 눌러 weight paint모드로 간다음 각 뼈대를 오른클릭으로 하고 잘 색칠해준다. 
해당 뼈대에 대해 색칠된 부위가 움직이게 됨.

메쉬 부드럽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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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 선택하고 스페이스바 add modifier한 후 subdivision surface를 선택하고 설정하다보면 정점수를 늘려서 부드러운 면들로 만들어줌.


일단 블렌더 실행하면 나오는 정육면체의 윗 면 네 정점을 선택하고 E를 눌러서 메쉬를 확장시킨 후
뼈대를 입히고 부드럽게 만들어봤다.
뼈대를 잡고 회전 시키면 소시지 처럼 휜다.



내친김에 어제 만든 곰에 뼈대를 심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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